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보유하고 있는

토목시공기술사와 관련하여 후기를 남기려고 합니다...

어렵다고는 하나 누구나 맘만먹고 꾸준하게 하면 합격할 수 있는 #토목시공기술사 합격후기!!!!

제가 기술사를 취득했을때를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1. 나 이 : 32 세(만 30세)

2. 직 장 : 시공회사

3. 응시횟수 : 2(106, 107),  시간이 오래 흘렀군요...벌써 5년이나 지나서...ㅎㅎ

4. 취득점수 :

106- 43.58(109/115/144/155), 107- 61.08(182/167/197/187), 실기: 64점 최종합격

 

5. 공부기간 : 2015.04.10. ~ 2015.08.01.

6. 학습방법 :

1) 교재 :

-서울기술사 학원 본서 ,: 동영상강의 들으며 1번 정독, 1번 정독

-서울기술사 학원 요약서 : 동강 후 복습 요약 시 활용

-서울기술사 학원 분류 : 연습문제 풀 때 분류 및 표 그래프 활용

-서울기술사 학원 요약집(가죽제본) : 처음 보다가... 보지않음...

-서울기술사 학원 기출문제집 ,: 기출문제 괜찮은 그림이나 내용만 발췌 후 나의 답안에 적용함(답안이라고 나오긴 했는데...합격자들 복기한 것들만 나와서 인지... 자세한 매력적이지 못함, 수식이나 분류, 그림 활용)

-서울기술사 학원 용어집 ,: 단답형 문제 풀이시 정의 및 분류, 장단점, 시공관리방안, 품질관리방안 등을 그대로(100%) 발췌, 2번째시험 보기 1달전 답답한 마음에 구매 활용가치 높았음. 특히 용어에 대한 개념정리 됨

 

개인적으로 서울기술사학원을 다니진 않았지만 가장 많은 영향을 받고 도움을 받은 교재인듯 합니다.

교재구매는 아래 링크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서울기술사학원 교재구매 사이트]

2) 참고자료 :

- 토목시공 기본서 1(한솔아카데미 현장실무를 위한 토목시공학) ; 전반에 걸친 개념 및 분류등 지식이 약했기 때문에 교재 본서 공부시 이해가 잘 안가는 부분을 기본서에서 해소함. 군대 있을 때 한권 사놓을 것을 활용함.

 

- 당시 근무지 현장 일반 보고서 : 전 공종에 대한 실시설계 자료를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답안에 적용, 특히 터널을 한번도 경험한 적 없는 저로서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법의 분류 및 장단점 그릭 현장 적용 사유 등 교재랑 일반보고서의 내용이 일치 하는걸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시험보기전 마지막주에 봤는데 안봤으면 큰일 날 뻔 했음.

 

-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합격자 답안 "할 줄 모르면 따라라도 하라는 말이 생각 납니다합격자 답안을 따라만 해도 합격을 할 텐데 그게 시험볼 때 그대로 적용이 안돼서 그런거는 아닐까요... 반대로 불합격자(현재 공부하고 계시는분)들 답안을 참고 하실 수도 있지만 합격자 답안 보기도 시간이 없고 그대로 쓰기 힘든 마당에 불합격 한 사람들 답안을 너는 이문제 어떻게 썼니? 나는 이렇게 썼는데...” 하면서 시간을 보낼 여유가 저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합격한 분 답안을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면 정리를 잘해서 재능기부 해주신 분들 많습니다. 그거좀 다운 받고 일반보고서 기출문제집 등을 짜깁기 해서 저만의 답안을 만들었습니다. 이게 이번에 합격한 진짜 이유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학회지 : 핸드폰 어플에 대한 토목학회지 검색하면 매달 학회지 무료로 업데이트 됨. 그거 다운받아서 문제화 될 수 있는 아이템에 대해 나름대로의 표나 적용 사례등(모식도,공법 적용)을 정리함.

 

- 인터넷 카페(토목시공기술사) : 네이버에 카페 한두개 가입해서 그사람들 글올리는 거나 댓글 달아 주는거 잠자기 전에 10분씩 봤습니다. 그게 별효과는 없어 보였지만 막상 시험장에 들가서 한번도 안써본 문제가 나왔을 때 대제목 잡을 때 도움이 됐던거 같습니다.

3) 시작부터 시험까지

- 2015. 04월 초. : 멘토이자 스승인 모 과장이 갑자기 인터넷 원서 점수 시킴... 한달후 시험인데 그냥 떨어질거 각오하고 접수하라함. 그날 저녁 교재 구매(본서, 요약서, 분류집, 가죽책만 구매)

- 2015.04.11.~05.03 : 어떻게 공부하는지 몰라 퇴근후 동영상 강의 청취, 평일에는 11, 주말 13강 들고 정리함.

 

- 2015.05.03.-05.09 : 본사주관 합숙 입소함.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아침 730분부터 저녁 11시까지 동영상 강의만 들음...한번 듣고 요약집으로 다시한번 복습하고...하니...하루에 3강씩 들었음. 다행이 금요일 까지 13주차 강의까지 1cycle 들을수 있었음(개인의 경우 시험보기 일주일전 휴가를 내는걸 추천합니다~!!)

 

- 2015.05.10. : 106회 기술사 시험 응시...

팔이 너무 아팠습니다...1교시 모르는 용어는 제가아는 다른 문제 쓰고...개판 쳤습니다. 2,3,4 교시 모두 약간은 아는 문제이긴 하나...공부가 덜 됐고...특히나 답안 쓰는 요령과 대제목 잡는 연습이 부족해서 죽 쒔습니다.

시험을 보고 들었던 생각이 딱 3가지 였습니다. 첫째는 팔이 아프지 않을 정도로 손에 힘을 키워야 하겠다.

둘째는 6월 중까지 첨부터 다시 한번 교재 정독해서 보자...기본기 너무 부족하다...

셋째는 나만의 답안을 한번 작성하고 시험전에 몇 번 보고 들어오자고....

 

-2015.05.11.~2015.05.05. : 휴식 했습니다....무거운 마음으로...고생했다고 이래저래 사주는 술 마시고 다니고... 힘들다고 와이프한테 징징대면서 일주일 허비 했습니다.

 

-2015.05.11.~2015.06.20. : 매일 계획표를 만들어서 본서 1cycle 정독 했습니다. 중간에 연휴가 껴서... 신혼인지라...놀러도 가고 했습니다...대신 오전에 좀 늦게 나가고 저녁에 좀 일찍와서 공부 하려고 했고 조금이나마 했습니다. 매일 계획대비 실행 진도를 체크하고 부족한 부분은 주말에 만회했습니다. 너무 과한 계획을 잡지 않아서 인지...그게 되더라구요... 하루 평균 공부하는 시간은 대략 이렇습니다. 점심시간에 밥을 일찍 먹으면 15분이면 먹고...20분부터 한시까지 낮잠 안자고 책상 지켰습니다. 나가서 먹는 날에는... 높으신분 오는날 제외하고는...혼자서 숙소에서 해결했습니다. 밤에 한시간 더 공부하는거 보다 낮에 잠을 줄여 공부하는게 저한테는 나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습니다. 밤에는 보통...10시에 퇴근하고... 10시반까지 와이프랑 놀다가...기본으로 새벽 1시까지는 했습니다. 신혼이라 와이프가 좀 힘들어 했지만...그럴때마다... “일년 더 이런생활 할까?! 아니면 얼렁 붙어서 내년에는 같이 애기 볼까?!” 좀 독하지만 공부해....” 라는 말이 와이프 목소리에서 나오게 했습니다.

 

-2015.06.21.~2015.07.23.: 답안지 만들기. 중요 26문제부터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시험 전 꼭 풀어보고 가야할 문제목록을 List-up 해보니...많더라구요...일단 먼저 중요 26문제부터 쓰고 단답형을 시간이 나는대로 썼습니다. 나중에 사수님께 첨삭지도 받을 때 최종 수정할 것을 가정하고 나름 최선의 답안을 작성했습니다.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아 풀어보고 가라는 량에 절반도 못써보고 첨삭을 받았습니다.

 

-2015.07.24.~2015.07.30. : 사수에게 문제에 대한 첨삭을 받고 지금까지 쓴 문제들 위주로 복습했습니다. 첨부터 알고 썻던게 아니라 합격자들 답안에서 맘에 드는 것을 뽑아서 쓰다보니 이해가 안되는 것들이 많아서...일반보고서, 본서, 용어집 등을 정말 열심히 봤습니다.

 

-2015.07.31. : 지금까지 정리한 연습문제 속독으로 4번쯤 읽고 되세김질 하면서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솔직히 소심한 편이라...시험전날도 잠이 안와서...1시반까지 공부하고 잤습니다...

 

-2015.08.01. : 대망의 결전... 가서 열심히 쓰고 나왔습니다... 정말로 어깨가 뻐근할 정도이지 아리고 팔이 빠질거 같지는 않더라구요~~후련하게 나왔습니다.

4) 체력관리 :

 - 체력이 제일 중요한 듯 합니다. 어러가지 체력관리 방법이 있으므로 꼭 땀을 흘려 체력관리 하십시오.

 

이렇게 하고서 한달후~!! 합격의 감격을....5년이 지난 지금 생각해도 눈물이 나네요ㅜㅜ

 

지금은 기술사 자격증 덕분에 좋은 곳(????)을 이직도 하고 대우(가족포함) 받으면서 잘살고 있습니다.

 

후기는 여기서 마무리 하구요~

 

내일부터는 답안지 작성 요령, 단답형, 서술형 문제에 대한 답안지 공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힘들어도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