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토목시공기술사 기출문제_서술형_항만공사 케이슨 제작 및 진수방법

대한민국일 프로 2021. 2. 15. 12:34
반응형

문) 항만 공사의 케이슨 제작 및 진수방법과 운반 거치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이번 문제는 항만분야입니다.

토목기술자들 중 항만공사를 경험한 사람은 별로 없을 듯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만분야 관련 문제는 답안 작성 자체가 차별화 답안이 될거 같습니다.

준비 잘 해 놓으셨다가 꼭 고득점 하시기 바랍니다.

Ⅰ. 개요

 1. 항만공사의 케이슨 제작은 육상과 해상으로 구분되고, 제작 방식에 따라 이동식과 고정식으로 분류된다.

2. 진수방식에는 해상 크레인을 이용하는 방법과 해상크레인을 이용하지 않은 방법이 있다.

3. 운반 방법은 직접과 간전 방법으로 구분되며, 거치방법은 해상크레인을 사용하는 방법과 winch+anchor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Ⅱ. 항만공사의 특수성 및 안정조건

1. 특수성

기준면: DL(Datum Level)

해상조건: 파- 바람-풍파-파랑-파압

             조류- 조석-조류-조차-잔류수위-잔류수압

2. 안정조건

 내적: 균열, 열화, 공극

 외적: 파랑, 조석, 지진

 

Ⅲ. 항만공사 중 케이슨 구조물에 미치는 해수의 영향

 - 해수의 높이별 부식정도를 나타낸 그래프 작성

※ 그래프는 항상 크고 정확하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Ⅳ. 해상공사의 케이슨식 구조물의 시공순서 및 시공관리

1. 기초공(해상)

 기초준설공: 준설, 운반, 매립

 기초사석공:

  - 기초사석 투하 :유실 및 부유물 확산 방지

  - 초사석 고르기 :수심, 탁도, 유속 파랑 고려    

2. 구체공(육상)

 1) 제작장 확보 및 조성: 경제성, 지반 보강여부 검토

 2)케이슨 제작: Slip form 이용

 3) 진수: 해상크레인 이용여부

 4) 운반: 해상조건 고려

 5) 거치: 케이슨의 흘수, 해상조건

 6) 속채움: 뒷채움 사석, 필터식, 토사

 7) 상치 con'c 타설(Fender, Bollard)

 

Ⅴ. 항만공사의 케이슨 제작 방식별 특징(제주외항)

 -제주외항의 케이슨 제작 민 진수(부선거식) 사례 기술

 - 고정식과 이동식에 대해 경제성, 단면변화, 품질관리, 규모조정 사항 비교표 작성

Ⅵ. 항만공사의 케이슨 진수방식 특징

 1. 해상크레인 사용: 설악호(2,000ton), 삼호호(2,000, 3,000ton), 삼성호(3,000, 3,800ton)

 2. 해상크레인 미사용:

   -지형지물 이용: 가체절, 경사로, 사상진수

   -선박시설 활용: Dry Dock(전선거), Syncro Lift, Floating Dock(부선거)

 

Ⅶ. 항만공사의 케이슨 운반 및 거치방법

 1. 운반방법

 - 직접: 운반선에 의한 방법(바지선)

 - 간접: 예인선에 의한 방법(Tug-Boat)

 2. 거치: 해상크레인, Winch+Anchor 이용

 

Ⅷ. 항만공사의 케이슨 운반 및 거치시 주의사항

1. 운반

 - 해상조건을 고려하여 케이슨에 뚜겅을 씌워 운반

  - 운반시 케이슨 4~5개 적재운반

2. 거치시

  -거치시기: 3일간 연속파고가 0.5m 이하 시기 선택

  - 고려사항: 케이슨 흘수, 해상조건, 투입가능한 기계설비

  - Floating dock 이용 거치시는 주수에 특별히 유의할 것

3. 거치 후 즉시 속채움 및 후속조치 실시할 것.  "끝"

답안 작성에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부탁드려요~~^^

 

반응형